확대보기 축소보기
 
 
>주요클리닉>간질


간질과 사회생활


(1)직장생활


간질 환자도 정상인 이상으로 능력이 있고 일할 수 있습니다. 1,000명 이상 되는 성인 간질 환자의 신체 및 정신 조건과 취업, 이력에 관한 한 연구에서는 이들의 약 4분의 3 이상이 취업이 가능하고 실제 취업하고 있습니다. 이들의 직업에는 의사, 변호사, 목사, 기사, 교사, 농부, 점원, 노동자, 기계 수리공, 음악가 등 이루 헤아릴 수 없이 다양한 직업을 망라하고 있으며 자기 분야에서 일하는데 있어 정상인과 차이가 없습니다. 실례로써 미국의 IBM이나 포드 자동차 같은 곳에서도 간질 환자를 고용하여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포드 자동차 회사의 감독관들은 간질 환자들이 대개 성실하고 작업량이나 안정도의 기록도 우수하다고 인정했습니다.


또 간질 환자는 직업을 가짐으로써 자신의 경제력, 사회적 안정 및 자기 성취를 얻을 수 있고 이러한 적극적 자세가 간질 자체에도 커다란 치료 효과를 거둘 수 있습니다. 간질을 갖고 있지만 자기 일에 열심히 하여 업적을 남긴 사람은 수없이 많습니다. 알렉산더 대왕, 나폴레옹 같은 대장군, 도스토예프스키, 단테 같은 문호, 노벨상을 만든 알프레드 노벨 등도 간질 환자였습니다. 당시 약이 없던 시절에도 그러했는데 치료 기술이 많이 발전한 요즘 같은 세상에서는 더더욱 말할 필요도 없습니다.


그러나 몇 가지 정상인과는 달리 주의할 점들이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이는 약을 먹고 간질이 어느 정도 조절되고 있다고 하더라도 높은 데 올라가 일을 하거나 운전을 해야 하는 작업이나, 물 위에서 일을 하거나, 위험한 기게 앞에서 일을 하는 것 등은 조심해야 합니다. 이런 작업을 하는 중에 한 번의 발작으로도 생명이 위험한 지경에 빠질 수가 있기 때문입니다.


(2) 결혼


간질 환자도 정상인과 똑같이 결혼할 능력과 결혼 생활을 영위할 수 있습니다. 몇몇 특별한 유형의 간질을 빼고 간질 자체가 부부 관계(성 생활)에 장애를 준다는 연구 보고는 없고 또한 유전적인 문제도 큰 문제가 안 됩니다. 중요한 것은 서로의 사랑과 이해입니다. 이는 앞에서 언급한 생리적인 문제보다 더 중요하며 간질 환자의 결혼 문제를 고려할 때 가장 핵심적인 부분이라 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현대 의학의 발전 및 많은 연구 결과를 토대로 기존의 여러 부분에서 간질 환자도 간질이 없는 정상인과 차이가 없이 생활할 수가 있습니다. 그러나 일반인에게 아직 잘못되고 왜곡된 인식들이 많은 것이 사실입니다. 현실적으로 결혼의 문제에서도 이러한 잘못된 인식이 환자를 더욱 고민스럽게 합니다. 따라서 이를 극복하기 위한 방법은 간질에 대한 사회의 인식이 올바르게 바뀌는 것도 중요하겠지만 더욱 중요한 것은 간질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바탕으로 배우자 서로의 사랑과 이해가 더욱 중요합니다. 유럽에서는 연방법 또는 지방법으로 간질 환자의 권리가 보호되고 있지만 우리나라에는 아직 그렇지 못한 실정입니다.
간질 환자는 결혼 전에 담당 주치의에게 결혼에 관한 여러 사항을 충분히 상의하고 필요하면 배우자가 될 사람과 함께 의사를 찾아 여러 가지 궁금증을 상의하는 것이 불필요한 오해들을 해결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3) 일상생활


1) 술
알코올의 섭취는 발작을 심하게 할 수 있으므로 피해야 합니다. 알코올 자체가 발작을 유발하는 성질이 있으며 항경련제가 혈액 속에 적절히 유지되는 것을 방해하게 됩니다.

2) 운동이나 다른 활동적인 일에 참여
발작 조절 정도, 운동의 종류 및 의사의 권고에 따라 상당히 좌우되지만 대부분의 경우 참여할 수 있습니다. 어떤 연구결과에서는 활동적으로 생활할 때 발작 횟수가 상당히 적다고 주장합니다. 다만, 수영 등과 같이 발작이 일어났을 때 위험한 상황(익사)에 빠질 수 있는 운동은 주의를 요합니다.  

3) 운전면허 취득
나라마다 다르나 우리나라의 경우 현재 확실히 법제화가 이루어진 것은 없으나 추진 중에 있습니다. 현재까지는 2년간 발작이 없으며 뇌파가 정상인 경우에 인정해주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먼저 생각해야 할 일은 운전은 무거운 책임이 따른다는 것입니다.
미국의 경우 주마다 다르지만 약물을 복용하면서 6개월에서 1년 정도 경련이 없으면 운전을 할 수도 있습니다.

4) 균형있는 식사 습관
단백질을 많이 함유한 식품으로 고기, 생선, 달걀, 우유 등 탄수화물과 지방을 함유한 식품으로 쌀, 빵, 면류, 유지류(식물성 기름) 등, 녹 황 채소, 버섯류, 해조류 등이 포함된 음식을 즐겁게 식사를 하며 간식을 즐길 수도 있습니다.

5) 규칙적인 생활습관
규칙적인 생활을 위해 하루 계획표를 작성하여 이에 따르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충분한 수면을 취하고 일부러 낮잠을 자거나 일찍 수면을 취할 필요는 없습니다. 규칙적이며 적당한 운동도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