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대보기축소보기

당신의 행복한 미소를 찾아드리는 신세계 정신건강의학과
공황장애 클리닉
Panic Disorde Clinic

온라인상담/FAQ>공황장애FAQ
 
공황발작이란 무엇인가요?
공황장애는 얼마나 흔한가요?
공황장애도 정신병이며 심해지면 미치지는 않습니까?

예기치 못한 상황에서 갑자기 응급반응의 신체적 증상(공황발작)을 경험하면서 자신이 미쳐버릴지도 모른다고 믿는 사람들이 의외로 많습니다. 그들은 흔히 정신분열병(조현병)이라고 알려진 심한 정신장애를 연상하면서 자신도 혹시 그렇게 되지 않을까 불안해 합니다. 그러나 이 두 질환은 근원적으로 완전히 다른 병입니다.


정신질환은 크게 정신증과 신경증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정신증의 대표적 질환으로는 정신분열병으로서 망상과 환각 등을 주요 증상으로 하는 병입니다. 즉 정신증은 현실 검증력이 상실되어 있는 병을 말합니다. 쉽게 말해서 현실과 환상 사이를 분간하지 못하여 현실적으로 누가 보아도 사실로서 받아들일 수 없는 현상을 환자 스스로는 현실로 생각하며, 자신의 병에 대한 인식이 없어 스스로는 치료를 받지 않으려고 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예를 들어, 옆집 사람이 자기를 해치려고 한다는 피해 망상을 가진 사람은 다른 사람이 보았을 때 전혀 사실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본인은 그것을 사실로 받아들여 불안해 하는 경우와, 귀에서 명령하는 소리가 들린다는 환청도 전혀 객관적인 증거가 없는데도 명령에 따라 환각적인 행동을 하는 경우를 들 수 있습니다
.


그러나 공황장애는 정신증 처럼 현실 검증력을 잃어 버리지는 않습니다. 즉 공황발작 증상이 분명히 자신의 의지와는 무관하게 일어나고 있다는 것을 인식하고 있으며, 이러한 증상으로 인한 불안과 고통은 일상생활에 많은 지장을 초래하여 누구보다 치료의 필요성을 많이 느끼고 스스로 병원을 찾습니다. 또한 정신분열병은 서서히 발병하며 공황장애처럼 어느날 갑자기 발병하는 것이 아닙니다. 정신증과 신경증은 병의 원인, 증상, 진단, 치료, 예후 모든 면에서 그 뿌리가 다르며 정신증이 신경증이 되거나 신경증이 악화되어서 정신증으로 되는 일은 없으므로 공황장애로 인하여 혹시 미치지는 않을까 하는 염려는 전혀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공황발작으로 자제력을 잃는 경우는 없습니까?
공황발작으로 심장마비가 오는 경우는 없습니까?
공황발작을 한번이라도 경험하게 되면 공황장애가 되나요?
공황장애가 심해지면 신경이 마비되거나 손상되지는 않습니까?
공황발작 시 기절하거나 정신을 잃는 경우도 있습니까?
공황장애 환자는 커피나 술을 마시면 안되나요?
공황증상과 임신 또는 생리주기와의 관계?
공황발작 증상이 하루 종일 지속되기도 하나요?
자다가 깨서 공황발작을 경험할 수도 있나요?
진료비는 얼마나 나오나요?
인지행동치료의 시간과 비용은 어떻게 되나요?
정신건강의학과 약물을 장기간 복용시 중독되거나 몸에 해가 되지는 않나요?
       1    2    3    4    5    6    7    8    9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