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대보기축소보기

당신의 행복한 미소를 찾아드리는 신세계 정신건강의학과
공황장애 클리닉
Panic Disorde Clinic

>인지행동치료프로그램


(1) 약물치료와 병합요법


인지행동치료는 개인 인지행동치료와 집단 인지행동치료가 있습니다. 신세계 클리닉에서는 사전에 1-2회 정도의 상담을 통하여 개별적인 정신치료가 따로 필요한 지를 잘 평가해서 특별한 문제가 없다면 약물치료와 병용하면서 개인 또는 집단인지행동치료를 하고 있습니다. 약물치료와 병용하는 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첫째, 공황을 지속적으로 경험하는 상태에서는 자신의 문제를 객관적으로 관찰하고 분석하며 이에 적극적으로 도전하는 인지행동치료 기법을 차분히 적용하기가 힘듭니다. 그래서 약물치료를 통하여 공황과 불안증상을 완화하고 차단하여 인지행동치료를 수월하게 적용할 수 있는 안정된 기본 환경을 마련하는 것입니다.


둘째, 인지행동치료는 다른 정신치료와는 달리 약물사용이 치료과정에 보다 긍정적인 영향을 줍니다.


셋째, 약물치료를 통해 공황이 성공적으로 차단되는 경험을 함으로써 공황 그 자체는 생물학적인 현상임을 이해하는 한편, 인지행동치료의 주된 대상은 공황에 의해 이차적으로 일어나는 심리적 불안감, 긴장 및 회피 행동임을 구분할 수 있게 되어 치료가 보다 효율적으로 이루어집니다.

공황장애의 경우 인지행동치료의 효과는 확립되어 있으며, 약물치료의 대체 또는 약물치료의 보조치료 방법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인지행동치료는 공황과 예기불안의 치료에 매우 효과적이며 특히 약물치료를 중단하는 데에도 많은 도움이 되며, 이러한 치료효과는 장기간 유지됩니다. 한마디로 말해서 인지행동치료는 스스로 불안과 공황을 조절하고 극복할 수 있는 자가 치료자를 만드는 것입니다. 따라서 인지행동치료를 받은 많은 분들은 궁극적으로 약을 완전히 끊거나 약의 의존도를 많이 줄일 수 있게 되고, 또 한 가지 중요한 장점은 인지행동치료를 통하여 생활의 전반에 걸쳐서 여유를 가지게 되고 긍정적인 생각과 태도를 가지게 됨으로써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