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대보기 축소보기
 
 
>비만클리닉>비만의원인
비만의 원인



우리가 얼핏 생각하면 "많이 먹었으니까 비만해지지 않았을까? 그러니까 덜 먹거나 안 먹게 되면 살이 빠지지 않겠나?" 이렇게 단순하게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비만이란 단순히 많이 먹는 것에 의해서만 생기는 것은 아니고, 과식을 비롯하여 운동 부족, 과식을 유발하는 심리적인 문제, 그로 인한 습관, 그리고 살이 찌기 쉬운 유전적인 체질 등 다양한 요인들이 관여하며, 이들 요인들이 인체 내에서 복잡한 과정을 거쳐 생겨난 상태이므로, 단지 적게 먹거나(절식) 또는 굶거나(단식) 하는 방법으로는 결코 비만을 해결할 수 없습니다. 비만의 원인을 보다 구체적으로 알아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과 식 과식은 비만의 원인 중 가장 큰 원인입니다. 지나치게 많이 먹으면 섭취칼로리가 소비칼로리보다 많음으로써 남는 칼로리가 지방세포로 저장이 되게 됩니다.
잘못된
식사방법
폭식, 불규칙한 식사시간, 섬유소가 없는 음식을 자주 먹는 경우, 잦은 간식과 야식, 스트레스로 인한 폭식 또는 과식
운동부족 운동이 부족하면 우선 기초대사량이 낮아지므로 여분의 에너지가 지방으로 변하여 살이 찌게 됩니다.
유전 날씬한 부모를 둔 자녀보다 비만인 부모를 둔 자녀에서 비만이 될 확률이 높습니다. 비만은 현재의 자신에게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미래의 자녀에게도 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또한 비만인 부모를 둔 자녀는 부모의 식습관이 그대로 자녀에게 영향을 주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소아비만 아기에 비만이 된 경우는 지방세포의 수가 늘어난 것이기 때문에 어른이 되어도 숫자가 줄어들지 않습니다. 지방세포의 수가 많아진 소아비만의 상태로 계속 자라게 되면 성인이 되어서는 지방세포의 크기가 커져 비만이 계속 진행되는 병적 비만의 상태에 이르게 될 가능성이 많습니다.
약물의 부작용 경구피임약, 신경안정제, 천식, 알레르기 치료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