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대보기 축소보기
 
 
>인지행동치료클리닉>우울증
증상



우울증의 증상은 개인에 따라서 아주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만 핵심증상은 우울한 기분과 흥미나 즐거움의 상실입니다. 우울증 환자는 우울하고, 침울하고, 쓸쓸하고, 슬프고, 공허하며 답답하다고 호소합니다. 아무런 희망이 없다고 호소하며 자포자기하거나 세상 모든 일에 관심을 잃고 아무것도 하지 않으려 하고 멍하게 지내기도 하며 심한 경우에는 집에서 꼼짝 않고 누워서 지내기도 합니다. 또한 이전에 흥미 있어 하던 활동이나 가족, 친구들과의 관계를 멀리하며 학교생활이나 직장생활을 제대로 하지 못합니다. 말이 줄어들고 행동이 느려지며 무기력하게 위축되어 지내고 목소리에 힘이 없고 표정이 우울하고 경직되며 짜증과 신경질을 자주내기도 하며 변덕스럽고 쉽게 눈물을 보이기도 합니다. 우울증의 신체증상으로는 두통, 소화장애, 수면장애와 같은 다양한 증상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겉으로 드러나는 이러한 신체증상만을 치료하고 근본적인 원인인 우울증을 간과하게 되면 만성적인 신체증상으로 고생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좀 더 자세하게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수면장애


수면장애는 우울증의 특징적인 증상인데, 잠들기 힘든 것보다는 새벽에 일찍 깨고(말기불면), 중간에 깨서는 다시 잠들기 힘든 양상(중기불면)이 특징적입니다. 일부 비전형적인 우울증에서는 불면증보다는 심한 과수면 양상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2) 식욕, 체중감소



식욕감퇴나 체중의 감소도 특징적입니다. 흔히 입맛이 없다며 식사를 거부하고, 때로는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 일부 비전형적인 우울증에서는 이와 반대로 심한 과식과 폭식으로 체중 증가 등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3) 일중변화



우울증의 약 50%에서 하루 중 증상의 변화를 보이는데 흔히 새벽이나 아침에 증상이 심하고 오후가 되면 다소 덜하다는 느낌을 받습니다.


(4) 정신운동 증상


우울증이 증상은 크게 두 가지 유형으로 나타날 수 있는데,  <지연성 우울증>과 <초조성 우울증>을 말합니다. 지연성 우울증의 양상은 기분이 심하게 가라앉고 행동이나 말수가 줄고 느려지는 경우를 말하며, 반면에 초조성 우울증은 심한 불안과 긴장, 초조감, 좌불안석 등이 두드러지는 증상을 말합니다. 흔히 이 두 양상 중 한 가지를 특징적으로 보이지만, 두 양상을 동시에 가지거나 두 양상 사이를 왔다 갔다 하기도 합니다.


(5) 주의집중력 장애



(6) 우유부단함



(7) 신체증상



우울증은 심리적인 증상만을 일으키는 것이 아닙니다. 대부분의 환자들은 우울증상과 함께 다양한 신체증상을 호소하게 됩니다. 우울증에서 흔히 나타나는 신체증상은 만성 피로감, 두통, 요통, 근육통, 손발 저림, 흉통, 호흡곤란, 소화불량, 연하곤란, 오심, 구토, 변비, 설사, 생리불순, 성욕감퇴 등의 증상을 흔히 호소합니다.이런 연유로 우울증 환자들은 자신의 심리적 증상은 무시하고 신체적 증상에 집착하여 정신건강의학과가 아닌 내과에 처음 방문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때 내과적 검사는 모두 정상으로 나타나지만 환자분들은 이 병원, 저 병원을 계속 전전하는 경우를 흔히 보게 됩니다. 다행히 우울증에 대한 지식이 있는 의사를 만나서 정신건강의학과 진료를 권유 받아도 정신과에 대한 편견과 선입견으로 이러한 권유를 무시하고 고생을 사서 하시다가 결국 우울증이 악화되어 정신건강의학과로 찾아 오시는 분들이 의외로 많아 안타까울 때가 많습니다.



(8) 자살 사고




퓰리처상과 아메리칸 북 어워드 상을 수상한 미국의 소설가 윌리엄 스타이런은 자신의 우울증 투병기 <보이는 어둠>을 통해 우울증을 ‘자살에 이르는 샛길 없는 통로’라고 묘사했습니다. 병이 깊어질 수록 자신의 쓸모 없음에 대한 확신도 깊어지고, 자살이 가장 달콤하고 손쉬운 탈출구로 여겨졌다고 그는 고백할 정도였습니다

자살 사고는 우울증에서 매우 흔하고도 위험한 증상입니다. 우울증 환자의 60-70%는 자살 사고를 갖게 되며, 전체 우울증 환자의 10-15%는 실제 자살을 시도하게 됩니다. 이러한 수치는 일반인의 40배에 해당할 만큼 각별한 주의를 요합니다. 우울증이 너무 극심한 경우에는 자살을 생각하더라도 이를 수행할 기력조차 없어 자살 시도를 못하지만, 오히려 우울증이 호전되는 시기에 기력을 회복하면서 자살 시도를 많이 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치료초기에 더 많은 관심과 주의가 필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