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대보기 축소보기
 
 
>인지행동치료클리닉>사회공포증
동반질환



사회공포증이 있는 분들은 어떤 상황에서 수치감과 낭패감을 한번 경험하게 되면 그러한 상황을 또 다시 겪게 될 까봐 의식적으로 회피하게 되고, 이렇게 계속 회피하다 보면 사회적 상황에 직면하는 것에 대한 두려움이 점점 커지면서 더욱 회피하게 되는 악순환을 겪게 됩니다. 그러다 보니 인생의 최대 목표는 남들 앞에서 수치감을 느낄 수 있는 상황을 어떻게 하면 잘 피해 나갈 수 있을까 하는 것이 되며 다른 중요한 인생의 목적들은 뒷전으로 밀려나고 맙니다. 그러는 동안에 사회생활과 대인관계는 점점 위축이 되며, 자신에 대한 실망감, 좌절감 등으로 자기비하가 심해지고 비참한 기분이 들면서 심각한 우울증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또한 학교생활 및 직장생활에서도 자신의 능력을 제대로 발휘하지 못하고 위축되면서 여러 가지 불이익을 받기가 쉽습니다. 예를 들면 직장에서 승진할 수 있는 기회가 있는데도 불구하고 회의나 발표를 많이 해야 하는 부담 때문에 승진을 포기하거나 아예 직장을 그만두는 경우까지 있습니다. 또한 결혼을 하고 싶어도 좋아하는 이성과 데이트를 신청하지 못 하고 결혼식을 제대로 치를 수 있을까 하는 걱정으로 늦게까지 결혼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리고 사회공포증은 다른 불안장애와 불면증을 흔히 동반하게 되므로 이를 나름대로 이기기 위해서 자꾸 술을 먹다가 더 심각한 알코올 중독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사회공포증은 치료를 하지 않고 그대로 방치하면 점차 그 범위가 확대되고 악화되어 사회생활과 일상생활에 심각한 장애가 생길 수 있으므로 조기에 적극적으로 치료를 하여서 밝고 건강한 생활을 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